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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조기교실에 참여할 아동을 모집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해든미래
댓글 0건 조회 848회 작성일 22-12-21 17:54

본문

2023부산ABA아동발달연구소

조기교실에 참여할 아동을 모집합니다.

 

 

1. 조기교실 개요

조기교실에서는 ABA의 증거 기반 원리와 절차를 토대로 한 EIBI (Early Intensive Behavioral Intervention) , 조기 및 집중적 행동 중재를 통해 발달지연을 보이는 어린 아동들의 적응 기술 및 기초 기능적 기술 그리고 학습기술과 언어 기술 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고 가르칩니다.

 

 


2. 조기교실 일정 및 내용

(1) 모집 대상 : 2~ 5세 아동 (초기상담 및 평가 진행함)

 

(2) 요일 및 시간 : 4[, , , ]

                           10:00 ~ 13:00 (점심시간 포함)


(3) 모집 인원 : 4 ~ 5(아동:교사 비율 1:1)

 

(4) 문 의 : 051)504-7710, 010-4543-7265

 

 



3. 부산ABA조기교실 프로그램


* 일대 일 개별수업 (DTT : 개별 시도 교수)

- 30분 수업 + 휴식 (3세션 반복됨)

- 커리큘럼 평가 및 부모상담을 통한 개별화 교육계획(IEP) 작성

   (커리큘럼 : ABLLS-R, C-PIRK, ESDM 등 활용)

- 언어행동분석(Verbal Behavior Analysis)에 기반한 프로그램

- 목표 : 언어행동, 인지, 놀이기술, 사회성, 자조기술 등의 향상

         세부적 목표는 각 아동의 수준별로 상이함

- 슈퍼바이저(BCBA)가 프로그램을 총괄하고 감독함(수업 목표와 교수내용 등)

- 모든 치료사가 아동별 개별 프로그램 내용을 공유하고 숙지하여 로테이션 수업이 이루어짐

 (아동 수행의 자연스러운 일반화 도모)

- 매주 교사 회의를 통해 아동의 진전 사항과 놀이 및 자조기술 등 전반적인 생활모습을 점검하고 반영함

- 1회 슈퍼바이저-부모 심층 상담(20)

- 중간 보고서, 최종 평가 보고서 제공

 


* 그룹 활동

- 학습기초개념 습득하기

** 목표 : 공동주의(joint attention) 향상 및 책에 대한 선호도 증가

-- 매주 책 한 권을 선정하여 교사가 읽어 줌

-- 일방적 전달이 아닌, 책을 매개로 한 상호 소통에 중점을 두어 진행함

- 연계 활동

-- 책의 내용과 연계된 활동을 함께 수행함

-- 활동 내용 : 신체 활동(규칙 준수 및 대근육), 미술 활동(시지각 및 소근육),

                기능놀이 및 역할놀이(놀이기술 및 사회성 향상) 등 다양하게 이루어짐

                자신의 순서를 지키고, 다른 친구 순서에 기다릴 수 있는 자기조절능력 향상

 


* 자조 기능

- 개인 위생 관리하기 (손 씻기, 마스크 하기)

- 올바른 식사 습관 기르기 (숟가락과 젓가락질하기, 편식 개선, 식사 예절 지키기)

- 겉옷 벗고 입기, 신발 신고 벗기, 자기 물품 정리하기, 배변훈련(필요시)

 


* 언어행동(Verbal Behavior)에 기반한 프로그램

 


* ABLLS-R, C-PIRK, VB-MAPP 등 활용

 



 

4. ‘EIBI (조기행동집중중재)’?

조기 행동집중중재인 EIBI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 EIBI는 다음의 기술 향상을 주요 목표 중재 영역으로 다루며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 영역 에서의 향상을 도모합니다.

 

1)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합니다.

Skinner의 언어행동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언어작동행동을 가르칩니다.

 

2) 놀이 기술을 가르칩니다.

단순히 장난감을 조작하는 기술뿐 아니라 강화의 효과와 연합된 여러 전략을 통해 놀이 활동을 좋아하게 만듭니다.

 

3) 사회성과 정서 관련 기술을 향상시킵니다.

각각 Visual Cue, 사회적 상황이야기와 Self Monitoring (자기 점검, 자기기록) 등의 전략을 사용합니다.

 

4) 인지 기술을 가르칩니다.

자기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스스로 점검하고 기록하며 스스로 강화하도록 하는 ABA에 서 연구된 절차를 활용합니다.



5) 자조 기술을 가르칩니다.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인 식사하기, 배변훈련, 옷 입고 벗기 등 그 나이 또래 아이들이 스스로 해야 하는 기술을 가르칩니다.

 

** EIBI는 다음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데 사용되며 여러 연구 결과에서 효과가 있음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1. 공격행동   2. 자해행동  3. 상동행동  4. 수면관련 문제  5. 식습관관련 문제  6. 주의력결핍관련 문제행동

 

 


** EIBI를 적용할 때 꼭 포함되어야 하는 핵심 특성을 알아보면,

1) 작동행동을 가르칩니다

어떠한 행동을 여러 가지 Segment로 나누어서 어떠한 특정 자극이 있을 때, 그 행동이 나오도록 집중적으로 지도합니다.

 

2) Curriculum에 따라 가르칠 목표행동을 선정합니다

주로 많이 쓰이는 목록화 된 교육과정으로는 ABLLS-R, VB-MAPP, C-PIRK(ELCAR) 등 이 있습니다.

 

3) EIBI과정에서는 목표행동에 대한 명확한 조작적 정의를 내립니다

EIBI 중재를 위해서는 일반적 특성만을 말하는 것을 지양하고 구체적인 행동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표현하도록 하여 효율적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가르칩니다.

 

4) 정반응과 오반응을 기록하며 그 데이터에 따라 교수적 의사결정을 내립니다

선정한 목표행동이 실제로 향상되고 있는지, 중재 효과가 있는지를 측정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실수 예방을 위해 필요합니다.

 

5) EIBI는 아동의 반응에 따라 철저하게 중재자가 반응합니다

중재자의 지도에 따라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반응에 대한 기록, DATA에 따라 프로그램이 바뀌고 변화하게 됩니다.